국내 키즈산업 시장규모는 2002년 8조 원, 2007년 19조 원, 2012년 27조 원, 2017년 40조 원대로 크게 성장(KT경제경영연구소), 이는 국내 출생아 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도 맞벌이 가구 및 가계 소득의 증가에 기인해 유아 1인당 지출액의 성장세가 출생아 수 감소 속도를 압도한다는 의미이다. 키즈 산업의 벨류체인은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으로 이우어진다.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One Source Multi Use로 애니메이션, 완구, 뮤지컬, 게임, 영화,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키즈 산업에서는 제품들의 기능이 유사하면 유명 캐릭터나 브랜드의 결합 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서 나타난다.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품일수록 캐릭터와 브랜드의 결합이 성공 요소가 된다. '뽀로로', '핑크퐁 아기상업', '캐리언니' 등 국내 키즈 캐릭터들은 층행과 함께 높아진 인지도를 바탕으로 키즈 상품 업체들과 키즈 캐릭터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각종 용품을 넘 뉴미디어 플랫폼 중심으로 키즈 콘텐츠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 국내외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들의 키즈 콘텐츠 방영권을 위한 유치 경쟁도 치열하다. IPTV를 비롯해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유튜브, 넷플릭스 등은 키즈 부문을 따로 마련해 콘텐츠룰 조달한다. '아기상어' 등의 I P를 보유한 패밀리 엔터테인먼트사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가 운영하는 유튜브 '핑크퐁' 채널의 누적 구독자 수는 9000만 명, 누적 조회 수는 500억 뷰에 달한다.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해 미국,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에 현지 범인도 설립했다. 동사는 핑크퐁, 아기상어 IP롤 기반으로 유튜브 음원, 게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디지털 콘텐츠 전문업체 캐리소프트가 운영하는 '캐리 TV'는 총 3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였다. 캐리소프트는 기존 콘텐츠 IP를 기반으로 공연, NFT 등의 사업영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처럼 키즈산업은 상대적으로 문화할인율과 언어장벽이 낮아 해외진출이 용이해 새로운 한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 키즈 사업자들은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공략하며 새로운 사업 모델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에 캐릭터 IP를 보유한 기업과 다중채널네트워크(MCN) 기업들은 향후 키즈산업 내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꿈비
캐리소프트 - 어린이와 가족 IP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전문기업이다.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캐리 TV'등 운영하고 있다. 캐릭터와 브랜드 IP를 활용해 애니메이션, 영화, 모바일 APP, 공연, 문화공간(키즈카페)등의 사업을 한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위한다.
SAMG엔터 - 키즈 애니메이션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배급 사업 등을 영위한다. '미니특공대', '캐치!티니핑'등 IP(지적재산권) 보유하고 있다. 자체 IP의 해외 팬덤 구축을 기반으로 키즈 종합 플랫폼 '이모션캐플' 사업도 진행 중이다.
토박스코리아 - 유아용 신발 도소매업체이다. 미니멜리사, 메듀즈, 씨엔타, 헌터, 휠라 등 30여 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 판패하고 있다. 2018년 더핑크퐁컴퍼니(구스마트스터디)와 업무협약을 맺고 '핑크퐁' 제휴 상품을 판매 이력 보유하고 있다.
오로라 - 캐릭터 디자인 전문기업이다.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 완구를 상품화해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을 하고 있다. 핑크퐁 브랜드 콘텐츠 개발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핑크퐁' 캐릭터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삼성출판사 - '핑크퐁' 시리즈 등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핑크퐁 아기상어' 제작사인 더핑크퐁컴퍼니 지분 보유하고 있다.
손오공 -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레이디버스 및 미국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쥐라기월드 등을 할인매장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게임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도 유통하고 있다.
삼익악기 - 종합악기회사, 피아노, 기타, 현악기, 일반악기 사업부가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업라이트피아노, 전문 연주용 그랜드 피아노, 디지털피아노 등이 있다.
대원미디어 -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계열사로 애니메이션 채널 '애니원', '애니박스 등을 운영하는 대원방송 보유하고 있다.
댓글